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재테크)주식투자 _ 직접투자 간접투자

주식 이야기

by 쵸벌 2017. 9. 25. 19:57

본문

이번장을 시작하기 전에 드리는 글


이글은 주식 투자를 다년간 진행하진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고 주식을 처음으로 접하는 정말 말그대로 초보자를 위해 처음부터 하나 하나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되었습니다. 주식관련 기법과 어느정도 투자를 진행하여 내공이 있으신 분께서는 읽으셔도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을 수 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번 장의 내용을 참고하시어 성투에 길로 들기를 바랍니다.



5.직접 투자가 좋으세요? 간접투자가 좋으세요?


주식시장에서는 개인투자자(개미) 가 유리하지 못한 투자 시장입니다.


그것은 바로 주식시장 구조 자체가 "정보의 비대칭"을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해관계자들에게 고르게 전달되지 않고 특정인 또는 특정조직에 편향되어지는 정보비대칭의 경우


정보를 많이 가진 사람이 적게 가진 사람보다 더욱 많은 수익을 내는것은 당연한 것일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액으로 직접투자를 하는 개인투자자(개미)들이 손해를 보는 구조이고 그들이 떠않아야할 문제점입니다.


개인투자자들은 좋은 투자처를(기업) 찾아 투자하고 싶겠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다는게 문제입니다.


수천개의 기업을 모두 조사하는 것도 문제지만 조사과정에서 해당기업에 관해 좀더알아보려 직접 방문하여도


문전박대를 당하기 쉽겠지요


그렇기 때문에 생겨난 직업이라고 할까요? 




개인투자자들이 직접적인 투자를 하는 것 이아닌 전문가를 통해 간접투자를 하는 방식과 직접투자를 하는 방식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직접투자? 개인투자자(개미)가 기업을 선별, 분석 하고 투자행위를 하는 방법

- 자산운용의 주체가 되며 해당 투자 결과에 대한 책임역시 본인이 감내

- 투자위험도가 상당히 높음 ( 초보 투자자의 경우 매우 위험 )

- 리스크 관리에 취약 ( 초보 투자자의 경우 매우 취약 )

간접투자? 전문투자자를 통하여 가치 상품에대한 설명을 듣고 가입하여 전문가에게 위임하는 방법

- 자산운용의 주체는 투신 및 은행 등 전문 그룹이 담당

- 투자위험도는 역시 높음 (전문가 집단에 의해 관리 되는 것으로 상대적으로 직접투자보다 낮음)

- 리스크 관리에 적합 (전문가 집단에 의한 체계적 관리)


직접투자 와 간접투자의 차이점을 한가지 더 설명하자면 바로 일정부분의 수수료가 더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리스크 관리와 투자위험도를 감안할때 감내할 수준의 수수료라고 판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에도 직접투자를 선택하는 이유

첫번째는 간접투자에도 문제점은 있다 입니다.

간접투자 대표상품이라고 하면 아마 펀드일 것입니다. 하지만 펀드를 운용하는 주체(펀드매니저)들이 얼마나 성실히 도덕적으로 독립적인 판단을 하는 

가에 대해서는 많은 개인투자자 분들이 의구심을 갔고있습니다.

그렇기에 성과가 극명히 갈린다는 문제가 있지요


두번째는 직접투자 방식이 더욱 높은 수수료를 가지고 갈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펀드 상품의 경우 종합주가지수 정도로만 수익을 내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간접투자방식은 대부분 중.장기 인데 반해 직접투자 방식은 단기에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직접투자 방식이 자금의 유동성(환급성) 면에서 더욱 유리 합니다.

간접투자 방식은 일정 약정기간 안에 자금을 유동시키려 하면 손해를 보게되는 구조로 되어있지만 직접투자 방식은 언제든지 현금화를 시킬 수 있습니다.


네번째는 직접투자 방식으로 개인투자자(개미)는 경험과 정보를 쌓을 수 가있습니다.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수백번에서 수천번의 매매 그리고 각 기업을 분석하면서 경험이 쌓이게 되고 그것은 투자자로서의 시야를 넓게 만들어 줍니다.

하지만 간접투자 방식은 굳이 그럴필요 없고 펀드매니저의 의사에 따르기만 하면 되죠


그리고 간접투자 방식역시 손해를 본다해도 고스란히 그 결과 및 책임은 개인투자자(개미) 부담해야 합니다.


끝으로 간접투자의 대표적인 펀드에 관해 정리하고 마치겠습니다.

채권형 펀드

- 채권 및 채권 관련 파생상품 등의 최소 비율이 60%이상으로 명기되는 상품이며 주식은 일체 편입되지 않습니다.

해당 상품은 안정적인 투자를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주식형 펀드

- 채권형 펀드와는 다르게 주식형 파생상품 등의 편입 비율이 60%이상 입니다.

해당상품은 원금을 손해 하여도 감당이 가능한 공격적인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주식혼합형 펀드

- 주식형 파생상품 등의 최대 편입비율이 50% 이상 입니다.

주식시장의 상향 효과를 원하며 분산투자 중심의 안정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채권혼합형 펀드

- 주식형 파생상품 등의 편입비율이 50% 미만 입니다.

채권형의 안정성과 주식투자의 공격성을 가추고 있어 이에 기대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