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수페타시스 종목들여다보기

종목들여다보기

by 쵸벌 2018. 10. 5. 03:14

본문

2018년 10월 4일 (목요일) "이수페타시스" 종목들여다보기


개미의 투자방식◁◀◁◀◁【별 내용없음 긴글주의】

해당 포스팅은 글쓴이 개인의 기준이며 주가의 상승 과 하락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투자 포지션에 대한 기준이 없이 투자를 하시는 분들께는 맞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러한 이유로 투자자 분들께서는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코스 / 전기,전자 / 대주주 42.58%


종목의 흐름

요약하기 :

※전형적인 새력주에 재미있는 종목이기도 하지만 위험한 종목이기에 글쓴이는 아직 투자가 서툰 개미는 해당종목을 관망하는 자세로 보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패턴의 종목은 기억해두면 좋은 종목입니다.)



차트정보


차트정보

차트정보

차트정보

차트정보

차트정보



1. 장기적인 하락으로 인한 개미들의 보유 "피로도" 상승 (MAX)

2. 2017년 8월 시설투자의 기대감으로 인한 주가 상승 후 하락으로 인한 "적정가격" 이탈

3. 2018년 7월 실적 "턴어라운드"라는 일부 전망에도 지속적인 하락으로 개미투자자들 매도 유도

4. 과거 고점에 물려 잠수 중인 개미투자자들의 물량 확보 패턴(매집)


상세 보기 : 

①번 이미지를 보면 'A', 'B', 'C' 표시가 보입니다. 총 3번에 고점이 나왔고 이걸 주식 차트에서는 "머리어깨형" 패턴이라고 합니다. 초보 투자자 분들께서는 이것이 무슨의미인지 잘알지 못할 것 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해당 패턴이 나왓을 경우 접근하지 말라는 의미로 받아 들이면됩니다. (차트를 넓게 또는 짧게 봐도 해당 패턴의 의미는 동일 합니다.)

물론 경험이 많은 고수 투자자들은 고점 과 저점을 파악하는데 이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글쓴이 경험상 해당 패턴이 나오면 그냥 접근 금지입니다. 


*Tip. 구분법은 알파벳 'W' 자를 생각하면 됩니다. 다만 가운대 고점이 가장 높아야 합니다.

(좌.우 고점의 높이 차이에 따라 해석방법이 바뀝니다. 중요한 포인트지만 글이 너무 길어지기에 해당 내용은 차후 다른 포스팅을 통해 이야기 할까 합니다. -글쓴이 기준- )


그럼 이제 하나 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머리어깨형" 패턴이 나온 후 완연한 하락추세로 장기간 개미투자자들의 심리 피로도를 굉장히 높여 놨다는 것입니다.


무슨 내용이냐하면 'C'구간의 매물을 'A'에서 소화 했으며 'A' 매물을 'B'에서 일부 소화 시키며 "머리어깨형" 패턴이 끝이 났다는 것 입니다.

이 뜻은 즉 'B' 매물을 소화할 추세가 나오기 힘들다는 이야기이며 'B' 매물구간에서 부터 진입한 투자자들은 하염없이 기다림을 지속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해 버렸다는 것 을 뜻 합니다.


그렇게 약 3년 정도의 시간이 흘렀으니 도중에 참지 못하고 던지고 빠저나간 투자자들 일부를 재외하곤 하염없는 기다림으로 투자자들의 심리 피로도가 극에 달했다는 것 입니다.


투자자의 심리 피로도가 극에 달했다는 것은 빠저나올 기회만 주면 무조건 던진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이부분은 다음 내용하고 이어집니다.)


두번째는 글쓴이가 포스팅에 가장 많이 언급하는 "적정가격('A'라인)" 부분입니다.

②이미지에서 보면 "적정가격"이 무너지는 시점입니다. 그런대 왜? 글쓴가 2018년 8월 이후를 정했는지를 보면 해당 시점이 바로 큰 박스의 지지('B' 라인)를 이탈하는 구간이며 이 종목을 바라보는대 있어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되기 때문입니다.


*적정가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종목들여다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들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③,④이미지에서 보면 파랑색으로 표기한 부분이 가장 중요한 시점으로 보입니다.

③이미지에서 보면 2017년 8월 부터 9월까지 주가가 급등하기 시작합니다. (예전 다른 종목들여다보기 에서 이러한 것을 정보주 패턴이라고 했었습니다.)

④이미지에서는 지분율이 바뀌는 시점이 때를 같이 합니다. 8월을 지나면서 지분이 개인투자자에게 옮겨 갑니다. 그리고 외인과 기관의 지분은 박스권이 무너지기전 2017년 12월 이 후 급격히 줄어들죠

(파랑: 개인 , 빨강: 기관, 노랑: 외인 입니다.)

해당 시점에서 반등이 아닌 박스권이 무너지고 지분 비율이 바뀌었다? 

차트정보

정확히 해당 시점에서 공시가 뜨고 개미투자자들을 불러모았습니다.


세력은 이때부터 물량을 개미들에게 떠넘기기 시작한 시점인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시점의 차트를 보면

차트정보

2017년 8월 17일 누군가 개입을 하여 차트의 방향을 돌리는 시점이 보입니다. 그리고 2018년 8월 18일 부터 주가의 흐름이 바뀌기 시작합니다. (개미투자자들은 이때를 놓치지 않습니다. 재료도 좋겠다 주가의 흐름도 바뀌었겠다...)


*Tip. 정보력과 자금이 풍부한 세력이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은 개미에겐 독약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일 중요한 포인트는 해당 시점에서 왜? 지분율이 바뀌었느냐 하는 것입니다.


글쓴이가 가장 핵심으로 보는 것이 이부분 부터입니다.


우선 공개된 재료가 시작을 알리는 재료일 뿐입니다. 좋은 재료이긴 하지만 이제 자금을 확보해서 설비에 투자하기 시작하면 최소 1~2년 정도 걸립니다. 물량을 확보하고 있는 세력입장에서는 해당기간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요?


두가지 정도의 방법이 있을 것 입니다.

한가지 방법은 물량을 더욱 확보하여 주가를 유지시키는 것과 또다른 한가지는 빠졌다가 추후 때가 되었을때 다시 들어오는 것입니다.


글쓴이가 세력이라면 두번째 방법을 쓰지않을까요?


세번째는 ⑤,⑥이미지와 같이 2018년 7월 일부 증권사에서 실적 턴어라운드라는 발표에도 주가의 하락 흐름은 바뀌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래와 같은 악재성 기사가 개미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합니다.

차트정보

이때쯤 경험이 많은 투자자라면 한번쯤 생각해 보아야 하지 않았을까요?

실적 턴어라운드 라는 호재가 있는데 주가는 계속 끌어내려지고 해당 시점에서 신저가라는 쐐기를 밖는 악재 기사가 뜨고 그런대 시점이 개인의 지분율이 높은 시점이다.?


차트정보

악재 뉴스("신저가")와 오랜기간 피로도가 쌓여있던 개미들은 주가가 반등이 오자 내다 팔기 시작합니다. 그럼 그걸 세력은 기다렸다는 듯이 받아 소화하죠

차트정보


시점이 미묘하게 맞아떨어지지 않나요?


주가는 미친듯이 올랐습니다. 그리고 이제 해당 종목의 5G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세력은 이러한 정보를 개미보다 먼저 알았다는 것입니다.  


차트정보


네번째는 현재의 급등 추세인데 글쓴이는 이것이 매집형태로 보입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현재의 자리 항목에서 다루겠습니다. 


*Tip. 대주주 지분이 높은 종목의 경우 주가가 특정이유 없이 흘러내린다는 것은 반대로 기회일 수도 있습니다. 이유? 대주주가 손해를 보려할까요? 때론 대주주가 세력이 되기도 합니다. 지분이 높을경우..

*대주주 지분에 관한 내용은 추후 다른 카테고리에서 다룰까 합니다.



※글쓴이 개인 기준 입니다.

현재의 자리

차트정보


네번째 부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위에서 글쓴이가 언급한 부분중에 "머리어깨형" 패턴 'B' 매물이 해결이 되지 않았음을 언급했습니다. )
글쓴이는 현재 급등 추세가 매물대 소화 과정 즉! 지난 고점들에 물러있던 개미들에게 빠저나올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매집형태를 띄고 있는 걸로 보여집니다.

보유 "피로도"가 극도로 쌓여 있던 상태에서 빠저나올 수 있는 기회를 준다면 개미투자자들은 불안감과 안도감에 앞다투어 빠저나올 것 입니다. 

*Tip. 개미투자자 대부분이 투자를하고도 수익을 내지 못하는 이유가 여기 있는것 같습니다. 본전가 또는 그이상의 가격을 왜? 주는지 개미투자자는 알아야 합니다.

※글쓴이 개인 기준 입니다.

지지와 저항

차트정보

투자자는 항상 최악을 피하기 위해 차악을 파악해야 합니다. 글쓴이가 포스팅 앞부분에 투자가 서툰 투자자는 관망을 하는것이 좋다고 언급했던 이유가 여기있습니다.


현재의 급등흐름이 글쓴이는 매집형태로 보인다고 했었습니다..


글쓴이의 판단이 아주 틀렸기를 바라지만 그렇지 않다면 위 이미지에 파란색으로 표기해놓은 부분에서 움직임을 보일 것 같습니다.


정확히 하면 지지와 저항이지요


중간 50% 영역을 기준으로 위.아래 75%, 25% 움직일 수 있는 지지와 저항입니다.

이것은 나쁘게 표현하면 급락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흐름이 추후 대시세를 위한 매집이라면 급락과 조정 보일 것 이 뻔합니다.


다만 상당한 시간이 흐를 거라고 생각하며 약 3년 이상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는 글쓴이 기준입니다..


*다시한번 글쓴이의 판단이 틀렸기를 바라며 현재의 흐름이 이어저 이미지에 표시된 100% 가격라인만 통과하길 바라겠습니다. 그렇다면 흐름을 지속해서 이어가겠다는 의미로 볼 수있으니까요.. 올라가는 흐름을 붙잡아보고자 급하게 올라타신 투자자 분들이 계실 것 이기에 말이죠


※글쓴이 개인 기준 입니다.

단기 투자 점수

점수정보



※위 점수차트는 동일 섹터에서 임의 종목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비교한 점수차트 입니다.


장기 투자 점수

점수정보



※위 점수차트는 동일 섹터에서 임의 종목을 무작위로 선택하여 비교한 점수차트 입니다.


모두 성.투 하시길 바랍니다.

손.절은 더 큰 손실을 방어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